About us
고려대학교 응용구조 연구실 (Structural Engineering & Mechanics Lab)

우리 연구실에서는 역학(mechanics)을 응용한 “구조시스템(structural system)”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상 “구조시스템”의 스케일(length scale)에 따라 우리 연구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연구는 구조물 (structures), 부재(members), 재료(materials)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로 콘크리트나 합성재료 등의 취성재료로 만들어진 구조시스템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대변형(large deformation) 에너지 강관에 대한 연구나 항공기용 알루미늄 소재에 관한 연구도 다년간 수행하여 특별한 재료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최근 우리 연구실의 연구개발 목표는 (1) 신형식 구조, (2) 해석 및 분석기법, (3) 신재료 개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14년 현재로 관련 연구에 대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형식 구조 개발에 관해서는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개발 연구와 대형 설치선박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상에 설치되는 풍력 지지구조물은 풍력자원의 효율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지만,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경험이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우리 연구실은 지지구조물과 설치장비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석 및 분석기법 개발에서는 콘크리트의 복합열화 내구성 손상문제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화학-역학 이론(chemo-mechanical model)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손상과 균열을 해석할 수 있는 이론과 수치해석 모델 개발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험적인 기법으로는 콘크리트의 이방향 강도(biaxial strength) 평가법을 우리 연구실에서 개발하여 정립하고 있습니다.

신재료 개발에 관해서는 과다한 제설염 사용에 고저항성을 가진 콘크리트를 개발하는 실험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료 구성 성분에 따라 내부에 발생하는 화학/역학적인 문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복합열화 분석 이론의 개발에 따라 이론과 실험 양쪽 방향의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연구활동에는 역량있는 연구원과 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연구실 문호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연구실 참여에 관심있는 연구원이나 학생은 이메일(g-zi@korea.ac.kr)로 문의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응용구조연구실
주소: 136-713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동 5-1 고려대학교 자연계캠퍼스 공학관 301호
전화: 02) 3290-3324 / 02) 3290-3836
팩스: 02) 928-7656
이메일: g-zi@korea.ac.kr

Structural Engineering & Mechanics Lab, School of Civil, & Environmental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Address: 5-1 Anam-Dong, Sungbuk-Gu Seoul, South Korea, 136-701
Tel: +82-2- 3290-3324 / +82-2- 3290-3836
Fax: +82-2- 928-7656
E-mail: g-zi@korea.ac.kr